로얄젤리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법

로얄젤리 효능 10가지,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얄젤리는 어린 꿀벌이 여왕벌이 될 유충에게 먹이기 위해 만든 고영양분 물질입니다.

로얄젤리, 로열젤리, 로얄제리, 로열제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영양가가 높은 물질로 항산화, 항균, 항염효과 등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효능,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로얄젤리 효능

로얄젤리 효능

1. 다양한 영양소 함유

로얄젤리는 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얄젤리의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은 독특한 단백질과 지방산에서 비롯됩니다.

9개의 당단백질과 2가지 지방산인 하이드록시 데센산 및 하이드록시 데칸산은 로얄젤리의 핵심 성분이며, 이 외에도 현대인에게 필요한 비타민 B와 각종 미네랄을 듬뿍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얄젤리에는 티아민(B1), 리보플라빈(B2), 판토텐산(B5), 피리독신(B6), 나이아신 (B3), 엽산(B9), 이노시톨(B8), 비오틴(B7)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항산화 및 소염 작용

로얄젤리는 염증과 활성산소를 줄이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로얄젤리에 함유된 특정 아미노산과 지방산 및 페놀 화합물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몇몇 시험관 연구는 로얄젤리로 처리된 면역 세포에서 방출되는 염증성 화학 물질의 수준이 감소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과도한 활성산소와 체내 염증은 암, 당뇨병, 파킨슨병 등 각종 질병의 원흉이자 노화를 촉진하는 주범으로 꼽히는 만큼 로얄젤리의 항산화 및 항염에 대한 작용은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

로얄젤리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토끼에게 12주 동안 로얄젤리를 섭취하게 했더니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28%, 23%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매일 약 3g의 로얄젤리를 섭취하게 했더니 총 콜레스테롤,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11%,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혈압을 낮춤

로얄젤리 효능은 혈압을 낮추어 심장과 순환계를 보호합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로얄젤리의 특정 단백질(로얄락틴)은 정맥과 동맥의 평활근 세포를 이완시켜 혈압을 낮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도 로얄젤리와 다른 꿀벌에서 유래한 물질을 결합한 보충제를 검사했더니 혈압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여 혈당 조절

로얄제리의 효능은 체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여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러 동물 연구에서는 로얄젤리를 투여한 비만 당뇨병 쥐에서 인슐린 감수성이 증가하고 췌장, 간, 생식 조직에 대한 명백한 보호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다른 소규모 연구에서도 건강한 사람들에게 6개월 동안 로얄젤리를 섭취하게 했더니 공복 혈당이 20%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뇌 건강 향상

로얄젤리는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유발한 쥐에게 로얄젤리를 투여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낮고 중추 신경계가 더 튼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로얄젤리는 활성산소로부터 뇌와 신경 조직을 보호하여 폐경기 여성의 기억력을 높이고 우울증 증상을 줄이며, 알츠하이머병과 관련된 뇌의 특정 화학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노화 방지

로얄젤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화 과정을 늦춥니다. 몇몇 연구는 로얄젤리를 경구로 투여한 쥐의 수명이 연장 되고 인지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로얄젤리는 피부 진피층 내 콜라겐의 생성을 증가시키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효능 덕분에 로얄젤리는 스킨 케어 제품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8. 면역력 증가

로얄젤리는 외부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의 자연 면역 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로얄젤리의 지방산 성분인 하이드록시 데센산은 항균 활성을 촉진시켜 감염 발생을 줄이고 면역 기능을 강화합니다.

9. 갱년기 증상 치료

로얄젤리는 갱년기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통증, 기억력 저하, 우울증, 불안과 같은 신체적 및 정신적 증상과 관련된 순환 호르몬의 감소를 야기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로얄젤리는 폐경기 쥐의 우울증을 줄이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42명의 갱년기 여성들에게 12주 동안 매일 800mg의 로얄젤리를 섭취하게 한 결과 요통과 불안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로얄젤리 효능은 월경전 증후군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례로 2014년 연구에서 110명의 참가자들에게 생리 주기 동안 로얄젤리를 섭취하게 했더니 대조군에 비해 2개월 동안 월경전 증후군 증상이 덜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 안구건조증 치료

로얄젤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안구건조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로얄젤리는 눈물샘에서 분비되는 눈물을 증가시켜 만성적인 안구 건조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로얄젤리 부작용

로얄제리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섭취했을 때 안전하지만, 이것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꿀벌 제품이기 때문에 꽃가루와 같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로얄제리는 혈액 응고를 늦추고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의 효과를 증가시켜 멍과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항고혈압제와 상호 작용하여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라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도 로얄제리를 섭취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얄젤리 먹는법

로얄제리는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생 로얄제리를 포함하여 동결건조로 된 로얄제리, 그리고 캡슐 내에 분말 형태로 들어 있는 영양제 형태가 있습니다.

생 로얄제리는 익숙지 않은 특유의 맛과 향 때문에 거부감이 들어 보통은 꿀에 섞어 먹거나 차나 스무디에 넣어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개는 사용과 섭취가 가장 간편한 영양제 형태를 선택합니다.

정제와 소프트젤은 모두 동결건조 로얄제리로 제조되어 상온에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로얄제리를 구입할 때는 믿을 만한 회사의 제품인지 확인하고 품질과 안전성을 더 하려면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식 주의자라면 선택한 젤캡에 동물성 젤라틴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로얄젤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