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

개선된 의료비 지원 혜택 알아보기

by 모두의 최신정보
반응형

병원다니면서 비용때문에 검사, 진료를 안본 기억이 있지 않으신가요? 특히 치과나 초음과 MRI 같은 검사는 너무 고비용이라 검사 안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예전에는 건강보험에 적용이 안되었지만 이번에 의료비 지원이 되면서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요, 의료비지원혜택 미리 알아두면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수십만원부터 수백만원까지 아낄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1. 한약 보험 적용이 확대됩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적용되는부분입니다. 우리나라는 한의원을 정말 자주 이용하죠? 다행히 한방쪽도 보험이 적용되면서 저렴하게 한약을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대상은 65세 미만과 65세 이상으로 나뉘어져 구분되며 65세 미만일경우 5일기준 5천원 이내 구입, 이상일경우에는 2천원 내외로 한약을 구입할 수 있게됩니다. 나이와 별개로 여성 중 월경통이 심한분들은 30개 기준 6만원 내외 구입 가능합니다. 참고하시어 한약이라고 보험안된다고 생각치 말고 꼭 활용하길 바랍니다.

 

2. 치아(틀니, 임플란트)에도 적용됩니다

 

우리몸에서 불편하면 일상생활에 가장 지장이 많이 생기는 부위가 치아입니다. 치과를 가게 되면 비용도 정말 많이 발생하고 치아보험도 생각보다 비싸서 가입안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나이들어감에 따라 치아가 손실이되어 틀니나 임플란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엔 젊은분들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정말 다행인것은 이제 틀니/임플란트도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경제적 부담이 많이 줄어들게 되어 손쉽게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본인부담률이 30%로 줄어들며, 인당 평생 2개의 치아까지 시술이 가능해집니다.

 

또 하나의 큰 혜택은 바로 스케일링입니다. 성인이라면 년 1회 스케일링이 건강보험으로 적용되므로 꼭 이용하셔서 저렴한 금액으로 혜택받으세요.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하세요!

 

3. 입원 진료비의 부담률이 인하됩니다

나이에 따라 차등적용되며 입원진료비의 본인부담률이 낮아졌습니다. 15세 이하인 경우는 5%로 낮아집니다. 또한 13세 미만 아이의 경우 영구치에서 충치가 발생할경우의 치료비도 대폭 낮아집니다.

 

입원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아픈것도 힘든데 비용까지 걱정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번 정책으로 인해 확실한 효과를 보게 될 것 같습니다.

 

4. MRI 진료비 부담률 인하

 

병원 다니면서 MRI를 자주 촬영하진 않습니다. 특정부위를 더욱 디테일하게 촬영하거나 사고 등으로 인해 급하게 필요할때 검사를 받게되며 금액또한 상당히 부담스럽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MRI와 입원까지 병행하게 될 경우 의료비가 심각하게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이 진료비도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MRI 뿐만 아니라 갑산성 초음파도 의료비지원에 포함되며 근골격계 관련된 초음파 검사또한 건강포험에 포함되어 진료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심장 초음파 검사 비용 감소

병원에서 심전도 검사나 초음파검사는 MRI보다는 자주 받게됩니다. 초음파 검사 또한 비용이 만만치 않아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검사중에 하나입니다. 병원에서도 수익이 좋은 진료과목이구요.

 

이 또한 다행인 소식으로 증상이 있어 초음파 검사를 받게 될 경우에는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보험에 적용이 되는 질환(의심)에만 적용되며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심부전 등이 그 대상입니다. 이전에는 대략 30만원이하의 검사비용이 들었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된 후 부터는 9만원부터 21만원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2022년 공휴일 및 대체공휴일 알아보세요!

 

6. 안과질환 검사비용 인하

 

 

백내장이나 녹내장 수술 전에 받아야했던 눈 초음파 등의 검사비용도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주로 4대 중증질환 환자에게만 적용이 되었지만 건강보험 적용범위가 확대되면서 9월부터 안구, 안와 초음파 검사에 건강보험을 1회 적용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진료상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1회 추가로 인정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면서 안구/안와검사, 초음파 계측검사, 레이저 계측검사 등이 7만~ 13만원 정도의 검사비용이 들어갔으나 이제는 2~ 5만원선으로 검사비 부담이 줄어들게 되면서 연간 100만명~ 150만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7. 생식기 초음파에도 적용

 

생식기와 관련된 초음파 또한 건강보험에 적용됩니다. 남성은 전립선, 정낭, 음경, 음낭 등 부위를 확인 및 검사 하는 초음파 검사가 있으며 여성은 자궁근종이나 난소 등과 관련된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이들 검산은 건강보험 대상이 아니고 회당 검사비가 10만원 전후로 경제적 부담이 되는검사라 안받는 분들도 있었지만 건강보험 적용이 되면서 절반이상 줄어들어 1만원 ~ 5만원 이하로 검사받을 수 있게됩니다.

 

8. 치매 진단검사 비용 지원

나이들면 제일 걱정되는 질환중에 하나가 치매입니다. 치매는 본인보다 가족들이 더 힘든 질환으로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예방해야 합니다. 경도인지장애 검사와 신경인지검사가 있습니다.

 

뇌 부위 검사라 비용이 상당히 비쌉니다. 일반 MRI 검사비용보다 비싸기때문에 손쉽게 받는 검사는 아닙니다. 다행히 이 검사도 건강보험에 적용되면서 절반이상 가격이 낮아집니다. 정말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9. 난임 시술 보험료 지원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아이를 갖지 못해 난임시술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업무상 스트레스부터 시작하여 환경적인 영향으로 인해 더욱 증가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비용또한 굉장히 고가(3~400만원 이상)라서 고민하는 부부들도 많다고 합니다. 다행히도 이 시술또한 건강보험 지원대상이 되었습니다. 절반보다 훨씬 더 많이 지원되어 경제적 부담에서 많이 자유로워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건강보험 제도때문에 굉장히 많은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추가적으로 더욱 많은 진료, 검사들이 포함되며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정보는 꼭 알아야겠죠? 비싸다고 포기하지말고 유용한 정보는 꼭 기억했다가 실생활에 써먹을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