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

주휴수당 지급기준, 대상, 계산기

by 모두의 최신정보
반응형

오늘은 주휴수당 지급기준과 계산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는 대표자와 근로자는 주휴수당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나중에 혹시라도 생길수 있는 법적분쟁을 피할수 있으니 글 내용들 꼭 끝까지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기 및 산정방법

주휴수당은 유급휴일에 1주일 동안 근무일을 채운 근로자가 받는 소득을 말합니다.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게는 주 1회 이상 유급휴가가 주어져야 합니다"

 

이렇게 휴일을 보내도 회사는 하루치 임금을 근무일과 동일하게 지급해야 하는데 바로 이것이 주휴수당입니다. 시간제 근로자, 임시직 근로자, 계약직 근로자 등 구분 없이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 경우 적용되고 5인 미만 사업장은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모든 사업장들은 나라에서 정한 주휴수당 조건을 지켜야만 합니다.

 

주휴수당 수령 조건 : 나도 자격이 될까?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1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를 완료한 사람

2.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무일수를 완료한 사람

3. 주휴수당이 발생한 후에도 다음 주 업무 일정이 있는 사람

 

 

연봉제나 월급을 받는 근로자는 주휴수당을 기본금액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별도의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충족하도록 요청할 수 없습니다. 다만, 2021년 최저임금(월 1,822,480원)이 안되는 경우에는 금액이 맞지 않으므로 주휴수당을 주장할수 있습니다.

 

또한 근무일 이후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 경우 모든 근로자가 주휴수당 조건에 포함됩니다. 이는 시간제 근로자와 비정규직 근로자에 관계없이 위의 세 가지 조건에 모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하는 방법

주휴수당의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른 사이트에도 주휴 계산기가 많이 개설돼 있어서 돈을 안 내도 되며 아래 두가지 조건을 예시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주당 근로시간이 40시간 미만인 경우 : (1주일 근로시간 / 40) x 8시간(시간) x 시간당 임금

주당 근로시간이 40시간 이상인 경우: 8시간 x 시간당 임금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근로자가 만약에 1주일에 주 20시간 근무하면

"20/40" x "8" x "8" 8,000원 = "34,880원"입니다." 이렇게 계산됩니다.

 

일주일에 42시간을 일한다면 어떨까요? 8 x 820 = 69,760원입니다.

40시간을 넘으면 주휴수당이 다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의 한 조항이기 때문에 사업장은 무조건 준수해야 합니다. 위의 주휴수당 조건을 충족하였음에도 지급되지 않았다면, 사업주는 체불이 되고 법으로 2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주휴수당 지급 조건을 모두 충족했는데 받지 못할 경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민원을 통해 신고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