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

2022년 최저시급 월급 실수령액 알아보기

by 모두의 최신정보
반응형

1. 2022년 최저시급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2022년 최저임금은 시간급 9,160원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실질 적으로 받게 되는 최저임금은 시간당 11,003원이 됩니다.

 

일주일 동안 40시간 근무일을 기준으로 유급 주휴수당 포함하여 월 209시간 기준으로 측정된 월 급여는 1,914,440원입니다.

 

또한 연봉으로 환산하였을 때 2,279만 3,290원입니다. 2022년 최저임금 실수령액은 업종에 구분을 두지 않고 전체 사업장에 대하여 동일한 최저임금이 적용됩니다.

 

2021년의 최저임금을 시간급으로 측정하였을 때 적용되었던 8,720원에 비하여 440이 인상되었으며 인상률로 봤을 때는 5.5%가 인상되었습니다.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일주일 동안 근무일수를 전부 채운 경우에 지급하는 것으로 단기간, 장기간 근로자 모두 해당이 됩니다.

 

 

주휴일에는 근로를 하지 않아도 되며 만약 근로를 했다면 사업자는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내보험 찾아줌 클릭 한 번으로 조회해보세요!

 

2. 2022년 최저시급 월급 실수령액

월급으로 급여를 받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지만 시간제로 근무할 경우에는 근무에 따라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2022년 최저임금 실수령액에서 세금은 제외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금을 공제한 이후에 받게 되는 실수령액의 월 급여는 유급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1,720,650원이 됩니다. 2021년에 비하여 약 월 91,960원이 인상이 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최저임금에 포함되지 않은 점이 있으니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현물 등으로 지급하는 임금이나 소정 근로시간, 근로일 등에 대하여 지급하는 통상적인 근로 이 외의 휴일이나 연장근로, 야간근로 등에 대한 가산임금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상여금의 경우 3개월 단위로 적용이 되는데 1개월을 초과하는 기간에 걸쳐 산정하는 상여금 등의 25% 또한 미산입으로 적용이 됩니다.

 

그밖에 근로자의 생활 보조나 복리후생을 위한 숙박비, 식비, 교통비 등은 임금의 7%는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물, 성과급, 상여금 등은 2022년 최저임금 실수령액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용주와 근로자 모두 최저임금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최저임금 근로기준법

이전에 계약하고 근무를 하고 있는 근로자도 근로기준법상 해당이 되며 지급되는 시간당 금액이 2022년 최저임금 실수령액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게 된다면 고용주는 차이가 나는 만큼 이를 지불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특히 수습 기간이나 1년 미만의 계약이 체결된 경우라도 근로자는 3개월 동안은 최저임금의 90%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습 기간은 1년 이상의 계약일 경우에만 해당이 되니 사전에 계약기간이 어떠 한지 최저임금 미리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근로기준법에 따라 최저임금 실수령액이 변경되었다면 직원의 교부 요구와 관계없이 사업자는 근로계약서를 재작성하여 교부를 해야 합니다.

 

근로자의 권리로서 자리 잡은 최저임금제의 마련으로 기존의 낮은 임금이 해소가 되며 근로자 사이의 임금 격차가 어느 정도 완화되는 효과가 있으며 소득 분배에도 어느 정도 개선이 되어 국민 경제의 발전에도 이바지하였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생계를 보장해 주어 생활이 안정화되고 노동 생산성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삼쩜삼 미수령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4. 노동부 상담센터 1350

최저임금 실수령액이 오르면서 자연스럽게 지역별 최저 생활임금도 오르게 되었습니다. 근로자의 실질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유지해 주는 생활임금은 최저임금의 이상을 지급하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2013년 서울 성북구, 노원구에서 가장 먼저 도입을 하여 시행하였고 경기도에서는 2014년 부천시에서 도입하여 시행하였습니다. 현재는 서울, 경기도 일부 지역, 인천, 대전 등의 지역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생활임금은 각 지역마다 다르게 책정되어 있어 확인이 필요합니다. 책정된 생활임금은 경기도 11,141원, 인천 10,500원, 대전 10,460원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만약 사업주가 최저시급을 위반할 경우에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처벌받게 됩니다. 3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또한 근로자는 최저시급의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 관할 사업장의 지방고용노동관서에 관리 구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번 없이 1350으로 노동부 상담 센터로 연락을 취하면 관련된 사항을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용주는 근로자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게시를 하거나 적당한 방법으로 알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100만 원의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해마다 오르는 최저임금은 사업주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마찬가지로 근로자에게는 정당한 권리이며 최저 생계를 보장하는 수단입니다.

 

달라지는 최저임금 미리 확인하여 고용주, 근로자 모두 불이익을 겪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2022년 최저임금 월급 실수령액 정보를 미리 확인하여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그 어느 때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텐데요. 오늘은 남은 기간 동안 2022년 건강검

originaldouble.com

 

카카오뱅크 휴면예금 및 보험금 찾기 방법

최근 카카오뱅크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휴면예금과 만기보험금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쁘게 살아가면서 내 돈이 있는지도 모르고 살았던 분들이라면 조회를 통해 확인하

originaldouble.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