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 소득 및 재산 안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 소득 및 재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이 조건에 해당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가장 정확한 것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방법 깔끔정리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

건강보험 피부양자 대상은 직장가입자에 의하여 주로 생계를 유지하는 자입니다. 또는 소득이 없는 자를 의미하는데요. 피부양자가 되면 별도의 건강보험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적용대상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직장가입자는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와 공무원, 그리고 그 피부양자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대상자 중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의 배우자(사실혼 포함)・직계 존속(부모, 조부모), 배우자의 직계비속(자녀, 손자녀), 배우자의 직계비속, 직계비속의 배우자, 형제・자매가 속합니다.

다만, 피부양자 자격 조건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이 맞아야 합니다.

소득조건

1. 사업자등록이 되있는 경우, 사업소득이 없어야함

2.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사업소득의 연간 합계액이 500만원 이하

3. 장애인, 국가 유공 보훈 보상 상이자는 사업자등록 여부와 관계 없이 사업소득이 연간 500만원 이하

4. 연간소득(이자 배당소득, 근로, 연금, 기타소득 등)이 3400만원 이하

재산조건

1. 소유재산(토지, 건축물, 주택 등) 재산세과세표준의 합이 5억 4000만원 이하

2. 재산세과세표준의 합이 5억 4000만원 초과에서 9억원 이하는 연간소득 1000만원 이하

3. 형제·자매의 경우 재산세과세표준의 합이 1억 8000만원 이하

4. 재산사과세표준의 합계액이 9억원 초과 시 1원을 벌어도 자격 상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기준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

도표로 보는 피부양자 인정기준인데요. 본인의 조건에 해당하는 대로 도표를 따라가다 보면 피부양자 인정 유무에 대해서 간단히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재산과표의 기준이나 재산세 과세표준 등의 경우에는 해당되는 모든 재산의 과세표준금액이나 과표대상 부동산 등의 공시가격 등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소득에 연금소득이 포함되기 때문에 사업소득과 연금소득을 모두 합산한 금액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인정기준]

・ 국민건강보험법 제5조(적용 대상 등)에 따라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게 주로 생계를 의존하는 사람으로서 소득 및 재산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을 말함.

・ 소득요건은 영 제41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소득의 합계액이 연간 3,400만원 이하,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업소득의 연간 합계액이 500만원 이하,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사업소득이 없어야 함(단, 장애인등록자, 국가유공상이자, 보훈보상상이자는 사업소득의 연간 합계액이 500만원 이하이면 가능)

・ 재산요건은 소유하고 있는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및 항공기의 「지방세법」제110조에 따른 재산세과세표준의 합이 5.4억원 이하, 재산세・ 과세표준의 합이 5.4억원 초과에서 9억원 이하는 연간 소득 1천만원 이하이어야 함

・ 형제·자매의 경우는 재산세과세표준의 합이 1.8억원 이하이어야 함(단, 만 65세 이상, 만 30세 미만, 장애인, 국가유공·보훈보상상이자만 인정)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정안(최신)

2022년 7월부터 소득과 재산요건이 변경됩니다.

소득요건은 연3400만원 이하에서 연 2000만원 이하로 변경됐습니다.

주택 과세 표준액도 5억 4000만원 이하에서 3억 6000만원 이하로 내려갔습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이 많이 상승해, 피부양자 자격조건을 채우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 자녀 세액 공제 기준 및 금액, 조건 총정리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방법 안내